민속,문화유적(자료모음)

설날과 우리의 효 문화

푸르미르(청룡) 2014. 2. 2.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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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과 우리의 효 문화 ♣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갑오(甲午)년 설날을 앞두고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는 해마다 일 년에 두 차례 민족대이동이 있는데 추석명절과 설날이다. 설날과 추석날 우리 민족의 대이동은 농경문화에 뿌리를 둔 고향을 찾는 효심의 이동이다.

 

 

고향 하면 조상이 살던 곳이고 내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며 부모님과 일가친척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곳이다. 어느 곳에 살거나 고향은 잊을 수 없는 곳이다.

 

설날은 우리 민족의 대명절로서 음력으로 1월 1일이며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며 어른들은 아랫사람들에게 1년 동안 좋은 일만 있으라고 덕담을 하며 세뱃돈을 준다.

 

 

설은 음력으로 한해가 시작되는 첫날로 우리 민족의 대명절이다. 설은 '낯이 설다.', '조심한다.', '삼간다.' 등의 여러 가지 의미로 쓰였다. 그러므로 설은 기쁜 날이기 전에 한해를 조심스럽게 무사하게 보내야 한다는 엄숙하고 뜻깊은 날로 여겨왔다. 

 

전통적으로 설날이 지나면 나이를 한 살씩 더하게 된다. 농경문화에 뿌리를 둔 우리 조상은 1년을 음력을 기준으로 해서 살아왔으며 음력을 계속 사용하다가 양력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896년부터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양력을 쓰게 되면서 음력설을 폐지하려고 일제강점기 때 강제로 했지만, 전통적인 음력 설날을 폐지하지 못했다. 1985년 전두환 정부에서는 음력 설날을 민속의 날로 부활시켰고,
 

4년 뒤 1989년에 노태우 정부 때 설이란 옛 이름을 되찾아주고 추석과 더불어 황금연휴가 시행되다가, 1999년에 신정이 하루로 줄면서 음력설은 민족의 최대명절로 복권되었다.  

 

북한에서는 1967년부터 설날을 공휴일로 정해 민족의 대명절로 실시해 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남북한이 설날을 민족의 대명절로 정하고 공휴일로 정해 조상께 효도하고 고향을 찾는 전통적 미풍양속의 날로 지켜오고 있다.
 

사람이 태어나서 근본적으로 해야 할 것은 부모에 효도하는 것이며, 교육이란 敎 자는 효(孝)+부(父)자가 합성된 글자로써 부모에 효도하는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말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아무리 교육을 많이 받았어도 효도를 하지 않는다면 교육의 근본에 어긋난 교육을 한 것이다.

 

대가족제도에서 우리 민족의 효 문화는 세계 어느 민족보다도 앞선 자랑스러운 것이었으며, 이것은 살아서 부모에 효도하고 부모가 돌아가신 후는 제삿날을 잊지 않고 정성껏 제사를 지내는 것이며, 조상의 묘소에 성묘하고, 명절 때면 차례를 지내며,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는 것이 풍속화 되어 맥을 이어 오고 있다.

 

설 명절에 민족이 대이동을 하는 것은 아직도 우리 민족의 가슴속에는 조상을 찾고 조상께 효도하는 효심이 있기 때문이다. 명절 때 민족의 대이동은 우리 민족의 아름다운 효심의 이동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효심을 일제강점기 시대의 억압정치에서도 막을 수 없었기에 정부에서는 양력설보다는 음력설을 전통적인 대명절로 정한 것이다.
 

설날은 우리 민족의 아름다운 효심의 이동이면서 잊혀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 옛 민속 문화를 일깨워 주는 날이다. 설날을 시작으로 우리 농촌에서는 정월 대보름까지 농악놀이, 줄다리기, 제기차기, 윷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등의 각종 민속놀이를 하며 즐기고 있고 멀리서 온 일가친척들이 모여 즐기는 민속놀이를 한다.
 

 

핵가족 시대가 되면서 전통적인 효도를 배울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아쉬운 일이나, 우리의 전통명절인 설날이 이어오고 있는 것은 참으로 자랑스럽고 바람직하다.

 

우리는 설 명절을 전후해서 우리의 효 문화를 더욱 확산시키고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나라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어 대가족 제도에서 소가족 제도로 주거 형태와 환경이 바뀌면서 숭조사상과 전통의식이 우리 곁에서 멀어지고 잊혀가는 것 같아 안타깝기만 한데. 
 

우리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모처럼 자리를 함께하는 가족들과 우리의 전통 놀이와 음식과 풍습 등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과거를 돌이켜 보는 것은 효의 교육적인 면에서 그 의미가 깊다.
 

설날은 복된 한 해가 되기를 빌며 조상에게 차례를 올리고 웃어른들에게 세배하며 음식을 대접하고 나누며 조상의 묘소에 성묘하고 숭조에 대한 효심을 일깨우는 날이다. 나이가 한 살 더 해 감에 따른 한 해의 설계와 다짐을 하는 날이 설날이다.

 

 

교육의 근본인 효도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설날은 우리 민족의 자랑으로써 더욱 부각해야 할 것이며, 우리의 전통적인 효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힘써야 한다.

            

     * 2014년 1월 27일 정기연(전광일보 논설실장)*

 

      ♣새해 설날의 인생 덕담♣ 

    오는 손 부끄럽게 하지 말고  

           가는 발길 욕되게 지 말라       

    * 자랑거리 없다하여 주눅들지 말고  

       자랑거리 있다하여 가벼이 들추지 말라  

      

    * 멀리 있다해서 잊어버리지 말고  

      가까이 있다해서 소홀하지 말라

  

      *부자는 빈자를 얕잡아보지 말고

        빈자는 부자를 아니꼽게 생각하지 말라  

    

      *은혜를 베플거든 보답을 바라지 말고

       은혜를 받았거든 작게라도 보답을 하라  

      

    * 타인의 허물은 덮어서 다독거리고

       내 허물은 들춰서 다듬고 고쳐라  

     

     *모르는 이 이용해 먹지 말고

      아는 이에게 아부하지 말라  

        

     *공적인 일에서 나를 생각지 말고  

      사적인 일에서는 감투를 생각하지 말라

    

     *공짜는 주지도 받지도 말고  

      노력없는 대가는 바라지 말라  

       

     * 세상에 태어났음을 원망 말고  

       세상을 헛되게 살았음을 한탄하라  

     

     * 죽어서 천당 갈 생각말고  

        살아서 원한 사지 말고 죄짓지 말라  

         

    * 타인들의 인생 좇아 헐떡이며 살지 말고  

       내 인생 분수 지켜 여유있게 살라  

     

     * 나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타인을 용서하고  

        나를 다독거리는 마음으로 타인을 다독거려라  

         

    * 보내는 사람 야박하게 하지 말고  

      떠나는 사람 뒤끝을 흐리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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