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칼잎용담

푸르미르(청룡) 2019. 9. 19. 21:10

칼잎용담


큰용담, 큰초룡담, 긴잎용담, 북과남풀, 큰잎룡담, 과남풀


분류
식물 > 쌍자엽식물 합판화 > 용담과(Gentianaceae) 

학명 : Gentiana uchiyamai Nakai 

북한 명칭 : 칼잎룡담 


본초명 : 고담(苦膽, Ku-Dan), 용담(龍膽, Long-Dan), 초용담(草龍膽, Cao-Long-Dan)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고 중북부지방에 분포하며 산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40~80cm 정도이다. 근생엽이 없으며 줄기와 잎에는 털이 없고 마디 사이의 길이는 잎보다 짧다. 마주나는 잎은 길이 6~12cm, 너비 15~18mm 정도의 선형으로 3맥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9~10월에 개화하는 꽃은 자주색이다. 삭과는 2개로 갈라진다. ‘과남풀’에 비해 잎이 넓고 ‘큰용담’과 달리 꽃이 밖에서 안쪽으로 피어간다. 관상용으로 이용한다.
 

특성

쌍자엽식물(dicotyledon), 합판화(sympetalous flower),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직립형식물(erect type), 야생(wild), 약용(medicinal), 관상용(ornamental plant)
 

적용증상 및 효능

간경변증, 강심제, 건위, 경련, 경풍, 고미, 도한, 소아경결, 소아경풍, 양모발약, 요도염, 음낭종독, 종기, 진경, 청열, 하초습열, 해열, 황달















칼잎용담

요약 쌍떡잎식물 용담목 용담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Gentiana uchiyamai 

계 식물 

문 속씨식물 

강 쌍떡잎식물 

목 용담목 

원산지 한국 

분포지역 경기·경남(지리산)·강원(금강산)·평북·함북 

서식장소/자생지 산지의 숲 속 

크기 높이 50∼100cm 


산지의 숲 속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50∼100cm이며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고 길이가 10∼12cm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3개의 맥이 있다. 줄기 밑 부분에 있는 잎은 비늘 같이 작은데 줄기 위로 올라가면서 크기가 커진다.


꽃은 8∼9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줄기 끝과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3∼4개가 꽃자루 없이 위를 향해 달린다. 포는 2개이고 줄 모양의 바소꼴이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길이가 2∼2.5cm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통 모양이고 길이가 5∼5.5cm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 사이에 짧은 부편(副片)이 있다. 화관의 통 부분 안쪽에 무늬가 있다. 수술은 5개이고 화관의 통 부분에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얕게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 이고 가늘며 길고 2개로 갈라진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황달·이질·음부가려움증·대하·습진·고열로 인한 손과 발의 경련·협통·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 한국 특산종으로 경기도·경상남도(지리산)·강원도(금강산)·평안북도·함경북도에 분포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칼잎용담 (두산백과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해를 알리는 東陽蘭(동양란) 山川報歲(산천보세)  (0) 2019.12.21
용담(龍膽)  (0) 2019.10.05
뻐꾹나리  (0) 2019.09.16
물레나물  (0) 2019.07.01
꽃양귀비(개양귀비)  (0) 2019.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