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바위취

푸르미르(청룡) 2021. 6. 13. 14:46

2021년 6월 10일(목요일)

초록 드레스에 꽃 스카프를, 초록색 양복에 꽃 타이를 매고 반기는 듯한, 자그마한 꽃 '바위취'가 요즘 한창 유혹을 합니다. 작고 앙증맞은 꼬마 아가씨가, 보는 이에 가슴을 매료시킵니다. 멀리서 보면 하얀 나방이가 모여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가까이가서 보면 볼수록 자태를 뽐냅니다. 습기 있는 곳이라면,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해넘아가는 줄 모르고 접사로 찍어보았습니다.

https://youtu.be/YpkUQynuDig

바위취
별명 : creeping saxifrag, ユキノシタ, 虎耳草, 겨우사리범의귀, 동이초, 무늬바위취, 바위초, 범의귀, 붉은무늬바위취, 삼색무늬바위취, 석하엽(石荷葉 ), 호이초
원산지 : 한국, 동아시아, 중부이남 지역 
분류 범의귀과 / 범의귀속 
생장형태 : 상록성 여러해살이풀
꽃말 : 절실한 사랑, 절실한 애정,깊은 애정,박애,
학명 : Saxifraga stolonifera Meerb.

일반 정보
꽃 
5월에 흰색 꽃이 피며, 꽃줄기는 높이 20∼40cm이다. 꽃은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길이 10∼20cm로서 홍색이 도는 자주색의 선모가 있다. 꽃받침은 5장, 꽃잎 5장으로 위의 3장은 길이 3mm에 연한 홍색 바탕에 진한 홍색 반점, 아래 꽃잎 2장은 길이 10~20mm로 흰색으로 반점이 없고 길어 팔자(八字) 수염 형상이나 큰대(大), 글월 문(文)자 형상이다.수술 10개, 암술대 2개이다.
 
잎/줄기 
전체에 붉은빛을 띤 갈색 털이 길고 빽빽이 난다. 높이는 60cm 정도이다. 짧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뭉쳐나며, 잎이 없는 기는줄기 끝에서 새싹이 난다. 잎은 신장 모양이고 길이 3∼5cm, 너비 3∼9cm로서, 표면은 녹색 바탕에 연한 색의 무늬가 있고 뒷면은 자줏빛을 띤 붉은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3∼10cm이다. 잎 가운데 붉은색 무늬가 있는 '붉은 무늬 바위취 '(바위취 '마룬뷰티', 바위취' 킨키퍼플'), 잎가장자리에 흰색+붉은색 무늬가 있는 '삼색 무늬 바위취'등이 있다.

열매/단풍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길이 4∼5mm이며 2개로 갈라진다. 종자는 달걀 모양이고 돌기가 있다. 그늘지고 축축한 땅에서 잘 자라며 중부 이남 지역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유사종
- 참바위취 : 7~8월에 흰 꽃이 피며 꽃잎 5개 크기가 같다.
- 바위떡풀 : 8~9월에 흰 꽃이 피며 꽃잎 모양은 바위취와 유사하게 대문자(大文字) 형상이나 좁고 끝이 무디다.

기타 정보 
약효/효능 식용 여부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이른 봄에 어린순을 식용한다. 식물체 전체를 호이초(虎耳草)라 하여 화상, 동상에 약재로 사용한다.

공기 정화 능력 여부 공기 정화 능력이 있다. 

관리요령
그늘지고 축축한 땅에서 자란다. 

출처 © (주)모야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