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芙蓉)
학명 : Hibiscus mutabilis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아욱목 원산지 : 중국 서식장소/자생지 : 산과 들 크기 : 높이 1∼3m
부용의 꽃말 : 섬세한 아름다움, 정숙한 여인, 매혹, 행운은 반드시 온다
특징 중국 원산으로 산과 들에서 자란다. 지상부가 겨울 동안에 죽고 높이 2m 내외로 가지에 성모(星毛: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3∼7개로 얕게 갈라지지만 갈라지지 않는 것도 있으며 심장저로 별 모양의 털과 더불어 잔 돌기가 있다. 갈래조각은 달걀 모양의 삼각형이며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8∼10월에 피고 지름 10∼13cm로 연한 홍색으로 취산상으로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보통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지고 선모(腺毛)가 있으며 꽃받침보다 긴 소포(小苞)가 있다. 열매는 삭과(?果)로 둥글고 지름 2.5cm 정도로 퍼진털과 맥이 있다.
종자는 신장형이며 지름 2mm 정도로 뒷면에 흰색의 긴 털이 있으며 10~11월에 익는다.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한방에서 해독·해열·양혈·소종 등에 약재로 쓰인다.
부용[bouillon]요리
부용(bouillon)은 프랑어로 스톡(stock)을 말하는 것으로 물에 육류, 생선, 채소, 향신료 등을 함께 넣고 끓여서 풍미가 우러나면 걸러서 만든 맑고 향기로운 육수를 말한다. 부용은 프랑스어 브이에(buillier)라는 '끓이다'에서 나온 말로 스톡은 소뼈 등을 첨가하여 진하게 우려 낸 육수이고, 부용은 맛이 약한 육수를 의미한다.
부용을 만드는 방법은 물에 여러 가지 채소(당근, 양파, 마늘, 셀러리)와 향신료(타임, 월계수잎)를 크게 썰어 넣고 끓여서 3시간 정도 약한 불에서 뚜껑을 열고 끓인 다음 걸러서 보관하면서 사용한다. 부용을 만들 때 센불에서 뚜껑을 덮고 끓이면 누린내가 나고 탁해진다. 또한 당근이나 셀러리를 많이 넣고 끓이면 육수가 맑지 않고 탁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