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칡꽃

푸르미르(청룡) 2014. 7. 11. 22:02

                                             칡꽃(용인 香水山 오솔길에서)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칡(약초도감)

▶과 콩과(Leguminosae)

▶학명 Pueraria lobata (Willd.) Ohwi

▶생약명 갈근(葛根)

▶개화기 8월

 

▼1. 구분

콩과의 잎지는 넓은잎 덩굴나무로 밑동에서 가지가 많이 나오며 이웃 나무나 바위에 기대어 왼쪽으로 감아 올라가면서 길이 10m 정도로 뻗어 나간다.

 

▼2. 서식지

산 100~1,200m 고지의 양지바르고 토질이 좋은 기슭이나 언덕에 주로 서식한다. 군락성이 강하다.

 

▼3. 특징

넓은 잎이 3장씩 나오며 줄기와 열매에 잔털이 많다.

 

▼잎
홈이 있고 갈색 잔털이 있는 잎줄기에 길이 10~15㎝ 정도의 잎이 3장씩 달리며 2장은 아래쪽에 마주 나고 1장은 위쪽에 붙는다. 끝이 뾰족한 둥근 마름모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3갈래로 얕게 갈라지기도 한다. 어릴 때는 갈색 잔털이 많다. 뒷면은 허옇다. 잎자루는 길이 1~2㎝ 정도 되고 갈색 잔털이 있으며 가는 바늘 모양의 턱잎이 있다.

 

▼꽃
8월에 잎 달린 자리에 붉은빛 도는 자주색으로 핀다. 같은 길이로 어긋나게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1.8~2.5㎝ 정도의 꽃이 달린다. 꽃잎은 5장이며 바깥에는 안에 노란 무늬가 있는 큰 꽃잎, 중간에 작은 날개 모양의 꽃잎 2장, 안쪽에 새부리처럼 모여 암술과 수술을 감싸는 꽃잎 2장이 나비 모양을 이룬다. 꽃받침잎은 5갈래로 뾰족하게 갈라지며 흰 보라색을 띤다.

 

▼열매
9~10월에 길고 억센 갈색 잔털이 빽빽한 길이 4~9㎝ 정도에 너비 8~10㎜ 정도 되는 납작하고 긴 꼬투리 열매가 갈색으로 여문다. 다 익으면 꼬투리가 갈라져 갈색 씨앗이 튀어 나온다. 겨울에도 가지에 매달려 있다.

 

▼줄기껍질
아주 어린 나무는 녹색을 띠고 모가 져 있다. 묵을수록 밝은 갈색을 띠고 세로로 얇게 갈라지며 점차 검은 갈색이 된다. 흰색의 퍼진 잔털과 누운 잔털이 있으며 가로로 껍질눈이 있어 울퉁불퉁하다.

 

▼줄기 속
밝은 노란색을 띤다. 한가운데에는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으며 잘 썩어들어 간다. 섬유질이 많아 질기다.

 

▼가지
햇가지는 녹색을 띠며 어릴 때는 갈색 잔털이 빽빽하다. 색을 띠다가 점차 색이 되며 잔털이 있다가 없어진다.

 

▼겨울눈
잎 떨어진 자리에 나오며 조금 볼록하다. 회갈색을 띤다.

 

4. 용도약용: 술독, 간 질환, 고혈압
식용: 죽, 묵

 

▼민간요법
뿌리(갈근, 葛根) · 새순(갈용, 葛茸) · 꽃(갈화, 葛花) · 씨앗(갈곡, 葛穀)
뿌리는 겨울에, 새순은 봄에, 꽃은 여름에, 씨앗은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술독 푸는 데, 간 질환, 고혈압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간혹 뿌리에 물이 차는 경우가 있는데 그대로 약으로 쓴다.

 

▼식용방법
말린 뿌리를 가루 내어 자루에 넣고 치대어 전분을 낸 뒤 죽이나 묵을 쑤어 먹는다..

 

출처: 두산백과

'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며느리밥풀과 설화  (0) 2014.07.20
타래난초  (0) 2014.07.11
붉은인동   (0) 2014.05.25
매발톱(개량)  (0) 2014.05.05
조개나물  (0) 2014.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