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하수오 효능과 부작용

푸르미르(청룡) 2015. 5. 3. 15:27
하수오 효능

 

하수오(何首烏)의 뜻은 하씨성을 가진 사람이 하수오를 먹어서 머리카락이 까마귀처럼 되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하수오의 효능은 기(氣)와 혈(血)을 보충해주며, 뼈를 튼튼하게 주며, 머리카락을 검게 해주고,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인삼, 구기자와 더불어 하수오를 3대 명약으로 꼽히고 있답니다.

 

1. 허리를 튼튼하게 해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킨다.

2. 머리카락을 검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3. 기억력 저하 및 주의력 산만에 효능

4. 생리불순 치료와 태아를 안정시킴

5. 노화 방지 효능, 정력감퇴, 만성변비 및 빈혈에 효능

 

하수오 효능 정리

하수오는 성질이 따듯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쓰고 떫다. 가래와 담을 없애고 염증을 삭힌다. 또한, 기와 혈을 도우며 근 골계를 튼튼하게 해주어 신장, 간을 보호하며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지요.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역시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정력을 높이고 머리카락을 검게 한다고 합니다. 하수오 부작용 모발, 신장기능 강화, 노화등에 좋은 하수오 라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하수오 부작용 참고하시어 하수오 드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설사 하수오는 변비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지만, 그 반대로 부작용으로 설사 작용이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수오를 드신 후 설사를 하시면 체질에 맞지 않기 때문에 복용을 중지하여야 합니다. 평소에 묽은 변을 자주 보시는분들은 부작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2. 황달 체질에 맞지 않으면 황달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태음인 체질 부작용 하수오는 체질적으로 소음인 체질에 적합한 한약재라고 합니다. 체질적으로 태음인이 복용하면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수오 부작용 억제 방법

하수오는 위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수오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검은콩(서목태)와 같이 삶거나 쪄서 햇볓에 말린 후 사용하시면 이러한 부작용 빈도를 낮출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수오 총정리

여기까지 하수오 효능과 부작용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좋은 효능이 있지만,체질에 맞지 않을경우는 부작용이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수오를 복용 후 위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면 복용을 중지하시고, 위 방법대로 검은콩배합하여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체질적으로 맞지 않으면 검은콩과 배합해도 맞지 않으실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하수오 끓여 드실 때 철로 된 주전자, 냄비에는 끓이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하수오는 철과 닿게 되면 성질이 변할 수가 있답니다.)

 

 박주가리꽃

 

 

하수오의 효능

(藥)이란 참살이(Well-Being)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근원이다. 제대로 알고 이를 이용하면 몸에 이로운 약(藥)으로 작용하나 오용하거나 남용하면 독(毒)이 될 수 있어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박주가리꽃

 

 

"어찌何" "머리首" " 까마기烏" 하 수 오 ...노화를 방지 하고 젊음을 찾아준다 하는 하 수 오...나는 영원히 하수오와 삶을 같이 하며.. 하수오를 찾는사람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하수오에 대한 지식을 다 드리고 싶다... 그래서 하수오를 찾는 모든 분들과 영원히 젊게 살고 싶다..

 

박주가리 꽃과 열매

 

하수오
한방에서 백발 치료에 으뜸으로 치는 약재가 바로 하수오. 하수오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지방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내에서 면역물질을 생성해내므로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주가리꽃

 

하수오 덩굴과 꽃

 

박주가리꽃

 

하수오 덩굴과 꽃

 

하수오 덩굴과 꽃

 

하수오 덩굴과 꽃

 

하수오 덩굴과 꽃

 

박주가리꽃

  

박주가리꽃

 

왼편이 박주가리 오른편이 하수오 열매

 

박주가리열매

'식물탐사 & 야생화(꽃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운영꽃과 전설  (0) 2015.05.20
산딸기  (0) 2015.05.19
박주가리  (0) 2015.05.03
을미년에 바람난 여인(얼레지)   (0) 2015.04.18
동강할미꽃  (0) 2015.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