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탐사 & 외래종(관상)

산수국 [Mountain hydrangea , 山水菊]

푸르미르(청룡) 2016. 6. 19. 18:29



수국 [Mountain hydrangea , 山水菊]



수국 [Mountain hydrangea , 山水菊]

학명 : Hydrangea serrata for. acuminata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장미목

분포지역 : 한국·일본·타이완

서식장소/자생지 : 산골짜기나 자갈밭

크기 : 높이 약 1m


산골짜기나 자갈밭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작은가지에 털이 난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5∼15cm, 너비 2∼10cm이다. 끝은 흔히 뾰족하며 밑은 둥근 모양이거나 뾰족하다.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고 겉면의 곁맥과 뒷면 맥 위에 털이 난다.



꽃은 7∼8월에 흰색과 하늘색으로 피며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변의 중성화는 꽃받침조각이 3∼5개이며 꽃잎처럼 생기고 중앙에는 양성화가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 수술은 5개이고 암술대는 3∼4개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서 달걀 모양이며 9월에 익는다.



탐라산수국(for. fertilis)은 주변에 양성화가 달리고, 꽃산수국(for. buergeri)은 중성화의 꽃받침에 톱니가 있으며, 떡잎산수국(for. coreana)은 잎이 특히 두껍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 일본·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산수국과 수국은 물을 좋아하는 성질은 똑 같고 산수국과 수국의 차이점은 꽃 모양이 다르답니다. 산수국꽃은 위의 사진처럼 꽃 가운데 자잘한 참꽃이 피고 가장자리는 크고 화려한 헛꽃을 피워 벌과 나비 등 곤충들을 유인한다고 하지요. 수국은 헛꽃과 참꽃이 따로 없이 불두화처럼 자잘한 꽃몽우리들이 한데 모여 커다란 공 모양의 형태를 이루고 있고요..


그리고 또 하나 확실하게 다른 점은 산수국은 줄기가 죽지않고 다음해 봄에 줄기에서 새싹이 돋아나는 목본류지만 수국은 겨울이 되면 올 해 돋아났던 줄기가 다 없어졌다가 봄이 되면 땅위로 새로운 싹이 돋아나는 초본류라는 사실이 틀린답니다..  


















  



'식물탐사 & 외래종(관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네모네 [anemone]   (0) 2016.11.03
능소화[Chinese trumpet creeper]   (0) 2016.06.25
행운목 (Corn plant)  (0) 2016.06.19
홍접초(紅蝶草), 백접초(白蝶草) 가우라  (0) 2016.06.15
토끼풀[clover]   (0) 2016.05.30